소설가 이선미가 지은 로맨스 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로 유명합니다. 2007년 7월 2일부터 2007년 8월 27일까지 MBC에서 방영한 17부작 드라마입니다. 2007년 당시 평균 시청률 20%를 유지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 등장인물
카페 사장이자 남자 주인공 최 한결 역에 배우 공유 님이 연기하시면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금수저로 놀고먹는 부잣집 아들처럼 보이나 누구보다 본인의 일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캐릭터입니다. 그리고 남장여자 역할이면서 여자 주인공 고은찬 역에 윤은혜 배우님이 출연하셨습니다. 소녀 가장 역할을 하느라 남장을 하고 여러 가지 파트타임을 하면서 고생하는 역할이지만 카페 사장 최한결을 만나 사랑도 하게되고 재능도 찾게되는 역할로 방영당시 엄청난 호응을 얻으며 돋보적 캐릭터로 사랑을 받았습니다. 윤은혜배우님은 이 작품으로 2007년 MBC 연기대상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남자 주인공 최한결의 사촌 형으로 음악감독의 직업을 가지고 있는 최한성 역에 배우 이선균님이 출연하시면서 극의 삼각관계를 그리게 됩니다. 최한성은 고은찬의 친구이자 든든한 지원자로 가까워지다 감정이 깊어지는 역할입니다. 최한성의 오랜 연인이자 최한결의 첫사랑 한유주 역의 배우 채정안님이 연기하셨습니다. 자신의 야망때문에 오랜 연인 최한성을 떠나 다른 남자에게 갔다가 다시 최한성에게 돌아오게 되는 역입니다. 최한결의 오랜 짝사랑 상대로서 최한결을 흔드는 역할을 하지만 결국 최한성을 그리워하고 사랑하는 역할입니다. 그 외에도 최한결이 운영하는 카페에 꽃미남 배우님들이 직원으로 출연하시면서 극에 재미를 더해 주었습니다. 카페직원으로 진하림 역의 김동욱 배우님, 긴 머리와 시크함이 트레이드마크인 노선기 역의 배우 김재욱님, 씨름선수 출신의 순정파 바보막내 황민엽 역의 배우 故이언님이 맡으셨습니다.
줄거리
소녀 가장의 24세 고은찬은 철없는 어머니와 여고생의 여동생을 부양하기 위해 남장을 하고 여러 가지 파트타임을 하며 악착같이 살아갑니다. 금수저의 최한결은 할머니의 결혼 압박에 지쳐 게인인 척 연기를 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고은찬은 최한결이 운영하는 카페에 남자직원으로 취직을 하게되고 서로 티격태격하며 가까워지게 됩니다. 고은찬이 남자인 줄 아는 최한결은 고은찬에게 마음이 생기게 되면서 본인의 성정체성으로 혼란스러워 하게되고, 고은찬은 최한결을 좋아하게 되었지만 자신이 여자라는 사실을 밝히지 못해 괴로워하게 됩니다. 우여곡절 끝에 최한결을 고은찬의 정체를 알게되고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게 됩니다. 고은찬은 카페일을 하면서 특별한 후각을 가졌음을 알게 되고 바리스타의 길을 걷게 됩니다. 최한결은 그런 고은찬을 응원하고 지원해 주면서고 유학을 가겠다는 고은찬 때문에 불안하게 되지만 결국 고은찬의 미래를 위해 유학을 인정해주고 기다려 줍니다. 이 드라마는 당시에도 사회적 이슈였던 성 소수자에 대한 이해와 존중, 인간관계에 대한 중요성, 그리고 가정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는 휴먼 멜로 드라마 입니다. 드라마 속의 대사와 행동들은 시청자들에게 뜻밖의 위로와 용기를 주고 공감을 이끌었습니다.
제작진 정보
MBC 드라마 제작국에서 제작한 드라마로 기획 이은규, 연출 이윤정, 극본에 이정아, 장현주 작가님이 집필하셨습니다. 원작 소설 이선미 작가님의 <커피프린스 1호점>으로 드라마를 제작했습니다. 원작 소설 이선미 작가님의 드라마 집필 필명이 이정아 이고, 본인의 원작 소설을 드라마로 다시 집필하였습니다. 이정아 작가님은 2007년 커피프린스 1호점을 시작으로 2008년 트리플, 2015년 하트 투 하트를 집필하셨고 모두 이윤정 프로듀서와 함께 작업하였습니다. 이선미 작가님의 원작 소설이 드라마화된 작품은 커피프린스 1호점 외에도 원작 경성애사, 드라마 경성스캔들이 있습니다. 1990년대 천리안 시절부터 소설을 연재한 로맨스 소설가 1세대이시지만 드라마 작가로 전향하신 후 소설은 더는 집필하지 않으시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