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마이 네임은 2021년 10월 15일에 넷플릭스에 공개된 8부작 범죄, 액션, 스릴러, 복수 드라마입니다. OTT에서 공개된 드라마로 짧지만 강렬한 드라마로 마니아층을 형성한 드라마입니다.
드라마 마이 네임 등장인물
드라마의 주인공이자 강단 있고, 누구보다 아버지를 사랑하는 17세 고등학생 윤지우 역과 아버지를 살해한 범인을 찾아 무참히 복수하겠다는 이유 하나로 신분을 바꿔 조직원이자 경찰로 살아가는 오혜진 역은 배우 한소희 님이 연기하였습니다. 마이 네임은 한소희 배우님의 첫 액션 작품으로 공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여리여리 하시기만 하던 한소희 배우님은 극 중 누구보다 단단하고 강렬한 여전사 같은 연기를 가감 없이 펼쳐 주셨습니다. 남자 주인공이자 마약 밀매 조직 동천파의 보스인 최무진 역에는 배우 박희순 님이 맡으셨습니다. 배우 박휘순 님은 특유의 카리스마로 드라마의 몰입도를 높여주셨습니다. 마약수사대 형사이면서 지우의 파트너인 전필도 역은 배우 안보현 님이 맡으셨습니다. 작 중 지우를 누구보다 안타까워하고 복수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도와주고 싶어 하는 남자로 나옵니다. 그 외 마약수사대 팀장이자 지우의 아버지를 동천파에 잠입시킨 경감 차기호 역에는 배우 김상호 님이 연기하였습니다. 동천파의 2인자이자 행동대장으로 최무진이 제일 믿고 가까이 두는 조직원 정태주 역에는 이학주 님이 출연하였습니다. 그리고 지우를 위협하고 곤경에 빠뜨리는 역할로 극을 더욱 극한으로 몰고 가는 인물 도강재 역에는 배우 장률 님이 맡아 열연하였습니다.
줄거리
어느 날, 현관 앞에서 아버지가 무참히 살해당하는 장면을 지우는 목격합니다. 범인의 정체를 알 수는 없지만 아버지를 죽인 범인을 찾아 복수하기 위해서 아버지가 몸담았던 마약 밀매 조직 동천파의 조직원이 됩니다. 지우는 조직의 보스이자 아버지 친구였던 무진의 보호 아래 조직원으로 키워지고, 무진의 지시에 따라 경찰이 되어 신분을 숨긴 스파이로 살아갑니다. 아버지가 죽은 후 가끔 만나는 무진에게 아버지의 정을 느끼며 철저히 따랐던 지우는 무진의 지시에 철저히 따르게 됩니다. 마약수사대로 발령받은 지우는 더욱 철저히 신분을 숨기며 경찰의 스파이 역할을 하였고, 파트너 필도는 이를 수상히 여기는 상사 기호의 지시에 은밀히 지우의 뒤를 캐기 시작합니다. 한편 조직에서 지우에게 지고, 조직을 떠났던 도강재가 새로운 마약 밀매 조직을 만들어 무진을 위협하고, 경찰이 된 지우를 발견하고는 지우와 필도를 죽이려 합니다. 무진의 도움으로 죽음의 위기에서 탈출한 지우와 필도는 동료애가 생기게 됩니다. 지우는 아버지가 조직원이 아닌 조직에 잠입했던 경찰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혼란스러워합니다. 그리고 아버지를 죽인 범인이 무진이었던 것을 알게 된 지우는 복수를 향해 나아가고, 필도는 그런 지우를 막으려 설득하고 결국 지우는 필도와 함께 경찰서에 자수를 하러 갑니다. 경찰서 앞, 필도가 무진에 의해 살해당하고 지우가 그 자리를 도망가면서 드라마는 끝이 납니다. 끝이 다음 시즌을 염두에 두고 만드신 듯하여 다음 시즌이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제작진 정보
스튜디오 산타클로스에서 제작을 맡았고, 연출은 MBC 드라마국 프로듀서 출신의 김진민 감독님이 맡으셨습니다. 김진민 감독님은 MBC 드라마국에 2000년 조연출을 시작으로 2016년까지 있었고, 현재는 본팩토리 소속으로 여러 작품을 연출하였습니다. 제가 너무나 좋아했던 작품 중 2007년 이준기, 정경호 주연의 개와 늑대의 시간도 김진민 감독님의 작품입니다. MBC를 나와서 작업한 작품들(무법 변호사, 인간수업, 마이 네임)이 모두 화제성과 작품성을 인정받으면서 앞으로의 다음 작품도 기대되는 감독님입니다. 극본은 영화 시나리오 작가를 집필하시는 김바다 작가님이 맡으셨습니다. 김바다 작가님의 작품으로는 2002년 개봉한 영화 오버 더 레인보우, 2008년 영화 슈퍼맨이었던 사나이, 2014년 조선미녀삼총사, 2016년 목숨 건 연애가 있습니다. 영화 각본을 집필하시는 감독님이어서 그런지 이번 작품 마이 네임도 드라마이지만 영화 못지않은 탄탄 시나리오로 몰입감을 높여주었습니다. 홍주희 미술감독님이 드라마의 멋진 공간을 만들어 주셨고, 음악은 인간수업, 미드 나이트, 오케이 마담 등을 작업하신 황상준 음악감독님이 맡아 주셨습니다. 공개는 2021년 10월 15일 했지만, 촬영은 2020년 9월부터 2021년 2월까지 한 것으로 공개되어있습니다. 추운 겨울에 많은 액션 장면을 촬영하느라 많은 배우분들과 스태프분들이 고생하셨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