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고교처세왕은 2014년 6월 16일부터 2014년 8월 12일 tvN에서 방영한 월, 화 17부작 드라마입니다. 18세 고등학생의 이중생활을 그리고 있는 장르는 로맨스 코미디입니다. 애초 16부작 드라마로 기획되었으나 인기에 힘입어 1회 연장된 드라마입니다. 당시 종합편성채널에서 2.1%의 시청률을 기록했고, tvN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드라마 고교처세왕 등장인물
본 드라마의 주인공인 18세 풍진고 하키부 선수이자 형의 부탁으로 컴포의 본부장 노릇을 하게되는 이민석 역은 배우 서인국 님이 연기하였습니다. 그런 이민석과 로맨스를 펼치는 컴포 리테일의 비정규직 사원이자 28세 정수영 역할에는 배우 이하나님이 출연하였습니다. 로맨스 드라마의 정석인 남자주인공의 맞수인 유진우 역에는 배우 이수혁 님이 출연하였습니다. 유진우는 컴포 회장의 아들이지만 회장의 인정을 받기 위해 바닥부터 경력을 쌓아 본부장까지 올라간 인물로 회장의 총애를 받는 이민석에게 질투하게 됩니다. 18세 이민석의 동급생이자 민석을 짝사랑하는 정유아 역에는 배우 이열음님이 함께 하였습니다. 정유아는 정수영의 여동생이기도 합니다. 이민석의 형이자 본래 컴포의 본부장인 28세 이형석 역에도 배우 서인국 님이 연기하시면서 1인 2역할을 소화하였습니다. 28세 이형석은 다혈질인 동생 이민석과는 달리 냉철하고 이성적입니다. 28세라는 젊은 나이에 컴포에 본부장으로 스카우트 될 정도로 유능합니다. 그러나 독일유학에서 귀국하던 길에 살인용의자로 체포되면서 어쩔 수 없이 동생 민석에게 자신이 귀국하기 전까지 자신의 행세를 대신 해 줄 것을 부탁하게 됩니다.
줄거리
독일로 유학 간 엘리트 형의 귀국 날 형은 오지 않고 전화로 자신의 대행을 부탁합니다. 그 역할은 바로 컴포의 본부장 자리였습니다. 혈기왕성하고 막무가내인 성격의 민석은 일단 형의 부탁대로 컴포의 본부장으로 출근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컴포의 본부장과 고등학생 하키선수생활로 아슬아슬하게 이중생활을 이어가게 됩니다. 그렇게 본부장으로 출근하는 컴포에는 2년째 계약직으로 다니는 정수영은 유진우 본부장에게 짝사랑을 고백했다가 차이게 됩니다. 그런 수영 앞에 성격 급하고 철없는 민석이 나타나면서 점점 관심이 가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서로에게 관심을 두게 되고 비밀스러운 사내 연애를 하게 됩니다. 알콩달콩 아슬아슬 회사생활을 하던 중 갑자기 형석이 민석 앞에 나타납니다. 형석은 아버지의 죽음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민석을 회사로 보냈다고 말하고, 민석은 컴포의 회장이 아버지를 죽게 만든 장본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복수하려고 컴포를 망하게 하려던 형석은 민석의 설득과 치매에 걸린 할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마음을 돌리고 다시 독일로 떠나게 됩니다. 독일로 가자는 형석의 제안에 독일로 떠나려는 민석을 붙잡기 위해 수영은 프러포즈를 하게 됩니다. 그런 수영의 프러포즈를 수락하여 민석과 수영이 결혼에 골인하게 되면서 드라마는 해피엔드로 끝나게 됩니다. 애초 기획된 16회보다 1회 연장하게 되면서 결혼에 골인하게 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종방의 아쉬움을 달래줍니다.
제작진 정보
제작사 초록뱀미디어와 오보이프로젝트에 제작을 했고, tvN에서 편성되어 방영하였습니다. 유제원 감독이 연출을 맡았습니다. 유제원 감독은 고교처세왕을 흥행시킨 후 2015년 오 나의 귀신님으로 종편 시청률 7.3% 대 흥행을 기록하게되고, 이후 2017년 내일 그대와, 2018년 하늘에서 내리는 일억개의 별, 2019년 어비스, 2020년 하이바이,마마!, 2021년 어느날 우리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 2021년 갯마을 차차차, 2023년 일타 스캔들까지 연달아 흥행시키는 인기 감독님이 됩니다. 고교처세왕을 집필하신 양희승 작가님은 유제원 감독의 사단으로 고교처세왕, 오 나의 귀신님, 일타 스캔들을 함께 작업하게 됩니다. 최근 함께 작업한 작품 일타 스캔들은 최고 시청률 17%가 나오면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